공학도의 공부와 일상

행복한 일상을 꿈꾸며

일상다반사

정동식 심판 가수 정광태 독도는 우리땅? 프로필 나이 연봉 기타작품 활동

hugeSTlight 2023. 5. 31. 20:40
반응형

축구 선수 김민재를 아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아실겁니다. 그렇다면 정동식 심판? 아실까요? 이름만 들으면 K리그 팬이 아니고서야 모르실겁니다.
 
그렇다면 축구 선수 김민재를 닮은 축구 심판, 정동식 심판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 수도 있습니다. MBC 뉴스 데스크에도 출연하고 유퀴즈 온더블록에도 나온 정동식 심판입니다.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하면 떠오르는 노래가 있으시죠?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의 가수는 누구일까요? 노래는 너무나 유명한데, 사실 저도 가수는 이번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가수 정광태 씨가 독도는 우리땅 노래의 원 가수라고 합니다. 정동식 심판 이야기를 하는데 왜 갑자기 독도는 우리땅? 가수 정광태?
 
사실 가수 정광태의 아들이 축구, K리그 정동식 심판입니다. 오늘은 두 부자, 정동식 심판과 가수 정광태 씨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가수 정광태 프로필 나이


2. 정동식 심판 프로필 연봉


3. K리그 심판 수당 연봉

가수 정광태 & 정동식 심판 프로필

1.  가수 정광태 프로필 나이

 
가수 정광태 씨는 코미디언, 개그맨으로 데뷔하여 가수로 전직한 사람입니다. 대표곡으로 독도는 우리땅이 있으며 김치 주제가도 불렀습니다.
 

가수 정광태 작품 김치주제가

김치 주제가는, 만약에 김치가 없었더라면 무슨 맛으로 밥을 먹을까!라는 가사의 곡으로 아마 다들 멜로디가 절로 떠오르실겁니다. 안성탕면 CF에 개사가 되어 노래가 쓰이기도 했습니다.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은 들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안성탕면 김치CF - 유튜브

가수 정광태 씨는 이런 노래들을 많이 불렀습니다. 독도 지킴이, 독도 가수로 알려지며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것을 노래로 표현했습니다. 독도명예군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화관문화훈장을 받은 가수 정광태 씨는 과거에도 독도는 우리땅 노래를 불러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을 더 알리고 지키는데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도 받고 독도 명예 주민으로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가수 정광태 프로필

- 직업 가수(코미디언에서 전향)
- 생년월일 1955년 3월 23일 정광태 나이 68세
- 학력 서라벌고등학교 명지대학교 무역학
- 소속사 뮤직라이프엔터테인먼트
- 종교 불교
 

가수 정광태 작품활동 앨범 노래 독도는 우리땅

신토불이 가수로 유명한 정광태 가수의 곡은 정말 유명한 곡이 많습니다. 그는 1974년 KBS 젊음의 행진에서 코미디언으로 데뷔하였습니다. 그러다 1982년 국민 노래라고 할 수 있는 '독도는 우리땅'을 노래하며 가수로 전직했습니다.
 

정광태 앨범

- 1집 도요새의 비밀
- 정광태 2집
- 독도는 우리땅!
- 아름다운 독도
- 독도는 한국땅
- 3집 청춘
 

정광태 노래

- 김치 주제가
- 독도는 우리땅
- 짜라빠빠: 짜라빠빠!
- 코끼리 아저씨: 화창한 봄날에 코끼리 아저씨가 가랑잎 타고서 태평양 건너갈때에~
- 탈춤 노래: 탈춤판을 벌여보자~ 난장판을 벌여보자!
- 힘내라 힘: KBO 야구 경기에서 응원가로 주로 사용하거나 치어리딩에 많이 쓰인 곡입니다.
 
이정도로 유명한 곡이 많은 가수 정광태 씨는 아마 연봉으로 따지면 어마무시 할 것 같습니다. 굳이 활동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작품활동을 남긴 것 같습니다.
 

일본 입국 거부 당한 가수 정광태

가수 정광태 씨는 최근 아침마당에 출연해 독도는 우리땅 지킴이 40년으로 산 세월을 말하며 과거 일본으로부터 입국 거절을 당한 이야기를 풀어놓았습니다.

가수 정광태 - KBS 아침마당

얼마 전 코로나로 인해 다시 비자 발급이 필요하긴 했었지만 지금은 여행할 때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무비자로 최대 90일까지 체류가 가능한 일본은 과거 일본에 방문하려면 대사관에서 반드시 비자를 받아야 했습니다.
 
그랬던 시절, 1997년 추석 특집으로 가수 정광태 씨는 일본에 갈 일이 있었는데, 자신의 차례가 되자 비자 발급이 안된다며 거부 당했다고 합니다. 여권도 돌려주지 않고 서류도 돌려주지 않으며 내일 다시 방문하라고만 반복했다고 했습니다. 당시 바로 출국해야 방송 일정을 맞출 수 있었기에 출국할 이유가 사라진 것이라 그자리에서 서류를 찢고 나왔다고 합니다.
 
이후에 무비자로 입국할 기회가 생겼지만 다시는 일본에 가지 않겠다며 다짐했던 그는 울릉도와 독도 방문을 더 자주 하게 된 계기라고 말했습니다.
 
 

2.  정동식 심판 프로필 연봉

 
김민재 닮은 꼴로 유명한 정동식 심판은 최근 슛포러브 유튜브 채널에서 나폴리를 방문하는 컨텐츠를 찍었습니다. 우리가 외국인을 보면 분간이 어렵듯이 외국인들이 보는 우리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정동식 심판을 김민재 선수로 오해하며 그는 사진을 수천 장 찍어줬다고 했습니다.
 
김민재 선수에 대해 다들 아시나요? 이탈리아 세리에A 리그에서 SSC 나폴리 33년만의 우승을 이끈 주역으로 꼽히는 축구 선수입니다. 센터백이지만 탁월한 위치 선정과 양발 사용에 익숙하며 과감하게 공격에도 침투하는 김민재 선수는 세리에 A 이달의 선수에도 선정되며 여러 강팀에서 욕심내고 있습니다.

그런 축구 선수를 닮은 축구 심판, 아니 정동식 심판을 김민재 선수가 닮았다고 해야 할까요? 원래는 나이 순으로 하는게 맞지만, 인지도에 차이가 있으니 김민재 축구 선수를 닮은 정동식 심판이 맞을겁니다.
 
아무튼 선수 못지 않은, 아니 더 월등한 체격을 가진 정동식 심판에 대해 아시나요? 작년에 mbc 뉴스데스크에도 출연하고, 김민재의 인기와 더불어 많이 알려진 정동식 심판입니다. 유퀴즈에도 출연하 정동식 심판, 얼마나 잘 나가려고 하는걸까요?!
 
정동식 심판은 축구 심판이지만 투잡, n잡을 하는 가장이기도 합니다. k리그 심판 수당이 대체 어느 정도길래 전임 심판으로는 생활이 어렵다는 이야기들이 있을까요?
 

정동식 심판 프로필

정동식 심판이 나폴리 축구 경기에서 찍은 셀카
정동식 심판 프로필 - 개인 SNS

- 생년월일 1980년 10월 25일 (정동식 심판 나이 42세)
- 183cm 몸무게 85kg
- 학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정동식 심판 키는 183cm에 몸무게 85kg으로 축구 선수 김민재의 키 190cm보다는 작지만 상당한 체격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체격으로 한 때는 축구 선수를 꿈꾸며 열심히 운동을 하다가, 자신의 한계를 느끼고 고등학교 이후 선수 생활을 정리했다고 합니다.
 

가족을 위한 정동식 심판 본업은 공무원?

정동식 심판은 서초구청 공무관으로도 활동합니다. 사실상 심판, 주심 업무는 4대 보험이 안되니 정동식 심판의 본업은 공무원, 미화원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 미화원은 공무원, 공무관이지만 체력 시험도 거쳐야 하고 여러 힘든 일을 새벽에 해야 합니다. 연봉이 하는 일에 비해 적다는 평이 대다수입니다. 처음 연봉, 초봉은 약 400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3D 직업 치고는 작은 연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을 위한, 투잡을 뛰는 심판이 많다고 하네요.
 
정동식 심판은 심판 업무를 계속 하기 위해 매년 체력테스트도 해야 하고 가족 부양을 위해 환경 공무직, 미화원 업무도 하는 슈퍼 대디, 가장입니다.
 
전에는 화물 배송과 대리 운전도 했다고 합니다.
 
체력 유지를 위해 매일 10km 달리기도 꾸준히 하고 있다고 지난 MBC 뉴스데스크에서 밝히기도 했습니다.
 
 

3.  K리그 심판 수당 연봉

 
K리그 심판들은 4대 보험이 안된다고 합니다. 일정한 계약으로 채용되어 운영되는 시스템이 아니라, 건당 즉 경기당 수당으로 일당을 받는 체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판 수당

그렇다면 심판이 받는 경기 수당은 얼마일까요? 2022년 연말에 나온 MBC 뉴스데스크 자료에 따르면 K리그1 심판 수당은 주심 200만 원, 부심 110만 원, 대기심 50만 원이라고 합니다. 2020년 뉴스 기사에도 동일한 수당으로 임금 상승이 없는 것 같습니다. K리그2의 경우는 K리그1의 절반으로 주심 100만 원, 부심 55만 원, 대기심 25만 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리그 심판 주심 연봉

k리그는 총 33라운드입니다. 11라운드를 마친 후 주로 주심으로 활동하며 가장 많은 심판 수당을 받으면 2240만 원, 가장 적은 경우 1500만 원이라고 합니다. 물론 부심으로 활동하며 더 적은 경우도 많습니다. 여기에 3을 곱하면 대략적인 연봉이 계산됩니다.
 
여기에 추가 라운드, 파이널 라운드 5라운드를 더하면 심판 연봉은 얼마나 될까요? 또한, k리그 뿐만 아니라 기타 부가적인 경기도 일부 뛴다면 연봉이 8000만 원이 안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PL의 경우 정말 인지도 있고 유명한 심판은 경기당 5000만 원이 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평균적인 경우에서 벗어난 탑급의 경우이니 뭐라고 해석할 지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오늘도 가정을 위해 노력하고 바쁜 가장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어머니 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모두 화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