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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기성 말뚝의 재료와 시공, 말뚝의 지지력, 말뚝 이음의 분류와 공법, + 군항효과, + Time Effect, + Load Transfer)

hugeSTlight 2023. 3. 24.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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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어제 정리한 기초의 요구 조건, 분류, 얕은 기초, 현장 타설 말뚝에 이어 기성말뚝과 Caisson 기초를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1. 기성 말뚝의 재료


2. 기성 말뚝의 시공


3. 말뚝의 지지력


4. 말뚝 이음의 분류와 공법

□ 기성

○ 명사 이미 이루어짐. 또는 그런 것으로 완성된 제품을 사용하는 방식.

 

○ 기성 말뚝

1. 재료

 가. 현재는 각 재료의 장점을 활용하는 Hybrid Pile이 많이 사용됨

 나. Hybrid Pile: Steel Pile + PHC Pile, 연결부 응력 집중 문제 有

  - 상부(Steel Pile): 시공 이후 발생하는 모멘트, 전단력 저항

  - 하부(PHC Pile): 특히, 항타 시 지반의 저항력, 축하중에 저항(시공 이후도)

 다. 재료 발전의 흐름

  - R.C.(철근콘크리트말뚝)

  - P.S.C.(프리텐션말뚝): 프리스트레스로 인장력 증대시킨 말뚝, 프리텐션/포스트텐션

  - P.H.C.(고강도콘크리트말뚝): P.S.C.에서 축내력을 고려하여 발전된 형태

  - S.C.(강관합성말뚝): 강관 속에 콘크리트 넣어 원심력 이용하여 제작 - P.H.C.에서 인성을 고려하여 발전된 형태

 

 

2. 시공

 가. 특성

  1) 타입

   - 타격(Drop, Steam, Disel, Hydraulic Hammer): 소음/진동, 암반 항타 효율 저하(선단 석분 발생으로 Cushion 역할), 전석층 적용 불가

   - 진동(Vibro Hammer): 경질 지반 적용 불가

  2) 매입

   - 굴착: Pre-boring(선굴착), SIP, SAIP, PRD, 중공 굴착(선단 교란 문제)

   - 사수: 주변 교란 문제 - 연화

   - 압입: 대규모 장치 필요

 

 나. 항타 장비

  1) Hammer: Drop(Winch) → Steam → Disel → Hydro

  2) Leader 길이: (말뚝 길이 + Hammer 길이) × 1.2

  3) 부속 장치

   - Cap: 내경 과다 시(편타 유발 가능성), 과소 시(탈착 난이) → 파일 외경 + 15mm

   - Cushion 효과: 두께 과다 시(효율 저하), 과소 시(응력 집중으로 두부 파손)

   - Rail Clamp 및 쐐기: 항타 시 흔들림 및 불시 이동 방지  안전/안정

   - 깔판/깔목: 연약 지반 설치 시 침하 방지

 

 다. 기능

  1) 개단과 폐단

   가) 개념

    - 개단 말뚝: 선단부 개방 - 강관 Pile, H-Pile

    - 개단 말뚝은 타입이 용이하며 주변 영향이 적으나 지반다짐효과는 적음, 폐색효과* 주의

    - 폐단 말뚝: 선단부 폐색 - R.C., P.S.C., P.H.C.
    - 폐단 말뚝은 타입이 난이하며 주변 영향이 크고 지반다짐효과가 좋음

 

   나) 폐색효과의 판정

    - 폐색효과: 개단 말뚝이 관입 깊이가 깊어짐에따라 관내토 형성으로 선단부가 막히는 현상으로 폐색정도에 따라 말뚝의 침하 및 지지력이 달라짐

    - N > 30: 지지력 산정 시 선단 지지 면적 전체 설계 반영

    - N < 30: 지지력 산정 시 선단 지지 면적 30~60% 설계 반영

    - 폐색 상태, 정도의 판정도 있음

 

   다) 폐색의 발생 문제

    - 내적: Hammer(Rebound량 증가 → 항타 효율 감소 / Rebound량 감소 → 말뚝 손상)

    - 외적: 지반 Heaving 발생, 주변 영향 커짐(소음 및 진동 대책 필요)

 

  2) 마찰과 지지 방식

 

  3) 단항과 군항

   가) 2개 이상의 경우 군항이며, 간격에 따라 판정할 수 있음

   나) D < S: 단항, D > S: 군항 

군항 효과
군항 효과

 

   다) 군효과로 인한 효율과 지지력 저하 여부를 고려해야 함

    - 주면 마찰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 암지지: 미고려(선단 지지)

    - 사질토: 미고려(군효과로 인한 지지력 저하와 다짐 효과로 인한 지지력 상승으로 서로 상쇄됨)

    - 점성토: 고려(군효과 + Scale Effect)

 

3. 말뚝의 지지력

 가. 허용 지지력, 극한 지지력, 항복 지지력 모두 중요함

 나. 특히 철저한 사전 조사, 계획, 시항타가 매우 중요함

 다. 조사 → 계획 → 시항타 → 시항타 자료(현장 여건 반영)로 항타 계획 결정 → 실항타

 라. 문제

  1) 동적 설계: 설계는 동적으로 지지력을 산정하나 실제 재하는 정적 하중이므로 신뢰성 문제 발생

  2) 과다 설계: 설계는 선단 지지력에 대해서만 하지만 실제는 하중 전이 효과로 마찰 지지력 상승하므로 과다 설계 발생

 마. Time Effect

말뚝의 시간효과(Time Effect)
말뚝의 시간효과(Time Effect)

 바. Load Transfer

  1) 초기: 말뚝 상부의 상부 주면 마찰력은 상부에 위치하므로 작은 하중에도 변화함

  2) 중기: 상부에서 말뚝 하부로, 하부 주면 마찰력에 영향을 주게 됨

  3) 후기: 하부에서도 주면, 옆부분에서 최하부로 지반과 접촉하는 선단 지지력에 영향을 주게 됨

 

4. 말뚝 이음: 두부이음, 중간이음

 가. 분류

  1) 용접: 용접식 이음

  2) Band, Bolt, 충전식 이음

 

 나. 공법

  1) 콘크리트

   가) 현타말뚝: 철근 이음

   나) 기성말뚝

    - R.C.: Band(이음부 Band 채우는 방법으로 단시간 소요되며 파손율 높음), Tendon(긴장재)

    - P.S.C.: 준비 필요한 경우(용접, 기계), 준비 불필요한 경우(충전식 이음; 내부 콘크리트 타설로)

   다) 강말뚝: 용접 이음

   라) 합성 말뚝: 용접 이음

 

□ 마무리

약을 먹으니 코로나 증상이 거의 없고 오히려 휴가를 얻은 느낌이네요.

푹 자고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말뚝을 간단히 정리해보려 해도 내용이 상당히 많네요.

 

내일은 말뚝의 파괴, 부마찰력과 기초의 마지막 Caisson 기초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즐거운 금요일입니다.

치즈 스테이크, 칵테일의 날이라고도 하네요!

 

얼른 나아서 칵테일 한 잔 하고 싶어 지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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